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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소액 결제란? 2. 장 점 3. 단 점 3.1 장점을 악용한 사기 및 대처법 3.2 사기를 당하지 않게 하는법 4. 휴대폰 소액결제 미납 조회 방법 5. 통신 3사 소액 결제 |
마이크로페이먼트는 소액 결제 시스템의 총칭이다. 소액 결제를 이용한 거래를 마이크로커머스(microcommerce)라고 합니다. 즉온라인상에서 콘텐츠나 제품 구매 시 휴대전화를 통해 본인 인증 후 이용 요금을 결제하여 익월 통신요금에 해당 구매 비용이 포함되어 청구되는 결제 방식을 말합니다. 대한민국에서 휴대폰 소액결제 시장규모는 2001년부터 현재 지금까지 빠르게 증가해 오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조회하기 에서 미납 결제와 장기미납 결제 조회를 하실수 있으니 확인하시고 또한 이 서비스는 본인인증 후 미납된 결제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소액 결제란?
1.1 소액결제 사용 방법
- 온/오프라인 등에서 이동통신사를 통해 결제하고 익월 통신요금(휴대폰요금)과 함께 합산하여 납부하는 결제 서비스.
- 결제방식이 통신사가 아닌 은행 계좌로 출금되는 방식일 경우 카카오페이 같은 제2의 결제 수단을 준비해놓지 않았다면 해당 기능을 일절 이용할 수 없다.
-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고 인증번호를 받으면 결제가 끝나는 모바일 기기에 친화된 간편한 지불 방식이라는 특성상 주로 모바일 게임이나 스토어에서 콘텐츠를 구입하는 데 이용되고 있다.
1.2. 장 점
- 휴대폰만 가지고 있으면 휴대폰 단말기만으로도 손쉽게 결제할 수 있고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신용 불량자가 아닌 경우에 한해 신용카드 없이도 100만 원까지 결제한도를 부여할 수 있다.
- 전액 익월 휴대폰 요금에 합산 청구되기 때문에, 휴대폰 요금에 대한 신용카드 혜택을 받고자 한다면 제법 유용한 편이다
1.3. 단 점
- 신용카드와 유사하게 과소비의 위험이 있으며, 소액결제는 신용카드와 거의 유사하다. 이번 달에 쓰고 다음 달에 갚는 방식으로 처음 소액결제를 할 때 이걸 생각 못하고 펑펑 쓰다가 다음 달 요금 폭탄을 맞는 경우도 있다.
- 소액결제에도 통신사별로 부여한 신용이라는 개념이 있기 때문에, 요금을 연체할 경우 결제한도가 축소되거나 아예 결제대행사에서 통신사와 정보를 공유해 결제 제한을 걸 수도 있다.
- 심지어 간혹 소액결제를 써서 불법 현금화를 하는 사례도 있는데, 현금화 과정에서 업자에게 주는 수수료 말고도 연체수수료가 법정 최대 이자보다 비싸므로 사실상 불법 사채나 다름없기 때문에 애초부터 하지 말아야 한다.
- 수시로 돈 받으러 오시는 친절한 형씨들이 득실거리는 사채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낫긴 하겠지만 대한민국 법률 상으로는 판매자만 처벌 대상이고 구매자는 마땅히 처벌하는 법규가 없긴 한데, 대신 통신사에서 제재가 들어간다.
- 어차피 통신사에서 업체와 제휴해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통신사는 얼마든지 제재할 수 있다.
- 그럼에도 사람들이 계속 찾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이유는 첫째는 위 기사처럼 100만 단위가 아니라 10만 원 이하 소액의 경우, 훨씬 간편해서 사용하곤 한다
- 둘째는 그래도 대출이나 사채 연체보다는 휴대폰 요금 연체가 그나마 낫기 때문이다. 휴대폰 요금은 당장 한두 달 밀린 것으로는 서비스 정지 등 제재는 있어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 그러나 오래 밀리면 통신 요금도 연체 정보가 넘어가 신용점수가 쭉쭉 떨어진다. 여기까지 올 정도면 오래 못 낼 가능성이 높으므로 불법성을 떠나서도 아예 하지 않는 게 낫다. 휴대전화의 데이터 요금제에 소액결제 요금이 포함된다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데이터 요금제에는 소액결제 요금이 포함되지 않으며, 각자 따로 표시가 된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자신의 데이터 요금제가 45,000 원짜리를 사용한다고 가정해 보자.
- 이때, 자신이 소액결제로 12,000 원 상당을 결제하였을 경우, 요금제에 포함되어 그대로 45,000 원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는 57,000 원 상당을 지불해야 한다. 즉, 요금제 금액에 소액결제 요금이 추가되는 식이라 실질적으로는 자신이 지불해야 하는 금액이 막대하게 불어나는 것이다.
- 그렇기에 본인이 개인사정이 있어 이 소액결제 요금을 못 내면 정지다.
업체 입장에서도 불리한 것이, 대부분의 중소가맹점들은 수수료 문제로 수납정산을 택하는데, 고객이 휴대폰 요금을 미납하면 PG사에서도 정산을 안 해준다. 즉 물건 받고 떼이는 셈. 심지어 연체 이자도 통신사와 결제대행사만 나눠먹는다. 보안 상의 문제도 있다. 간편한 방식이라는 장점의 부작용. 개인정보와 인증번호가 유출될 경우 여러 결제 사기에 동원될 수 있다. 주민등록증과 휴대폰을 동시에 잃어버릴 경우 발생할 여지가 높다. 같은 이유로 미성년자가 부모의 휴대폰을 이용해 몰래 결제하는 경우도 있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기도 한다.
2. 장점을 악용한 사기 및 대처법
2.1. 선책사항 항목 주의
우선 소액결제 진행 시 월 일정 금액이 결제되는 서비스 가입을 결제과정의 일부인 것처럼 보이게끔 별도로 창을 띄우는 경우도 있고, 마케팅에 사용될 개인정보 수집/ 이용에 대한 동의나 광고 정보 수신에 대한 동의 같은, 선택사항인 항목을 은근슬쩍 필수 동의 항목 옆에다 끼워 넣는 경우도 많다.
2.2. 체크박스 항목 주의
결제하는 중에 체크박스를 수시로 확인하자. 이외에도 낚시성으로 결제를 하게 할 수 있는데, WAP으로 들어온 결제요청은 인증번호를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결제가 된지도 모르게 결제시킬 수 있다. 알림이나 포토메일이 도착했다는 수법으로 문자를 보낸 뒤 인터넷에 접속하면 바로 결제되도록 하는 것이다.
2.3. 자동결제 확인 필수
물론 원칙은 WAP 인터넷이라도 결제동의 만큼은 받아야 하는 것인데 사기꾼들이 동의창을 만들어 둘리가 있나. 통신사나 소액결제 대행사 등에 연락하면 쉽게 취소를 해주지만 5000원 미만의 소액인 경우 무심코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돈을 벌 수 있다고. 참고로 3000원 미만은 WAP 접속도 없이 결제를 걸어버릴 수 있어서 이런 식으로 사기를 친 사례도 적발된 적도 있다. 한 번 인증을 받아낸 휴대폰은 인증번호를 다시 확인하지 않아도 업체에서 임의로 결제를 할 수 있다는' 자동결제' 서비스가 있다. 이를 이용해 인증번호를 한 번만 확인하고 다음 달부터 계속 청구를 거는 사기도 있다.
동영상 무료 다운로드 등이 가능하다는 사이트를 차려놓고 약관은 조그맣게" 매달 XXX원 자동결제" 란 말을 써놓은 뒤 첫 달만 무료로 해주고 그다음 달부턴 계속 결제해 버리는 식. 무심코 지나갈 경우 다달이 요금이 청구되어 수십만 원이 넘는 큰돈을 날리기도 한다. 한 명이라도 문제시되는데 여러 명이 당하면 큰 피해로 이어진다.
2.4. 주의 사항
최근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악성코드를 이용한 사기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문자메시지로 무료 쿠폰 등을 빙자하여 첨부된 주소를 접속하게 하여 apk 형식의 악성앱을 다운로드하게 한다. 해당 앱은 인증문자 탈취행위를 수행하여 해커가 게임사이트 등에서 소액결제하여 아이템을 거래사이트 등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다. 심지어 소액결제 현금화까지 기승을 부리고 있으므로 철저하게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4. 사기를 당하지 않게 하는법
-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이러한 사기를 당하고 싶지 않다면 아예 처음부터 소액결제를 못하도록 차단시켜 버리면 된다.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 그냥 고객센터 어플이나 114에서 통화로 부탁해도 소액결제 차단을 해두면 끝이다. 다만 처리한 후 결제한도가 0원이라고 나오지 않으면 차단 안된 거다. 누군가 무단 대출을 하는지 꼼꼼히 확인하자.
3. 휴대폰 소액결제 미납 조회 방법
3.1. 통신사 앱/웹사이트
- KT:
앱: 고객센터 > 이용내역/요금조회 > 소액결제 내역
웹사이트: 고객센터 > 이용내역/요금조회 > 소액결제 내역 - SKT:
앱: 고객센터 > 이용내역/요금조회 > 소액결제 내역
웹사이트: 고객센터 > 이용내역/요금조회 > 소액결제 내역 - LG U+:
앱: 고객센터 > 이용내역/요금조회 > 소액결제 내역
웹사이트: 고객센터 > 이용내역/요금조회 > 소액결제 내역
3.2. 소액결제 시스템 사업자
- 다날:
웹사이트: https://www.danalpay.com/customer_support/longterm_unpaid_inquiry
앱: 다날 앱 > 내 정보 > 미납 내역 조회 - 나이스페이: https://www.nicepay.co.kr/home/main.do
웹사이트:
앱: 나이스페이 앱 > 이용내역 > 소액결제 내역
3.3. 통신사 고객센터
- 전화:
KT: 100
SKT: 114
LG U+: 1544-0000
방문: 가까운 통신사 지점 방문
3.4. 미납금액 결제 방법
- 통신사 앱/웹사이트
- 소액결제 시스템 사업자 앱/웹사이트
- 통신사 지점 방문
- 편의점
- 기타 정보
소액결제 관련 문의는 각 통신사 고객센터 또는 소액결제 시스템 사업자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본 정보는 2024년 2월 23일 기준이며, 향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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